3D 스캐너, 여러 크기·재질·형상 대상물에서
측정·역설계·프린팅에 활용되는 ‘메쉬’ 생성
메쉬 편집, CAD S/W 호환 높은 도구 필요해
현실을 가상으로 구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3D 스캐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다. 3D 스캐너는 레이저나 백색광을 대상물에 투사해 대상물의 형상 정보를 취득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한다.
다양한 산업에서 3D 스캐너가 획득한 데이터가 기관 및 기업의 역량 강화에 쓰이고 있다. 글로벌 3D 스캐너 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매년 15~20%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제조업이 국가 경제의 주축인 한국 시장도 따라서 성장하고 있다.
3D 스캐너는 제품 개발과 설계, 역설계, 품질 관리 및 보증 유지보수, 수리 및 정비, 비파괴 검사, 과학, 역사, 의료 등의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이때 3D 스캐너와 함께 3D 측정 및 편집 소프트웨어가 활용된다.
▲ 크레아폼 한국지사 전정환 과장 [사진=이수민 기자]
크레아폼 한국 지사에서 세일즈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로 근무하며 애플리케이션 지원 및 제품 교육을 담당하는 전정환 과장을 만나 현실을 디지털로 구현하고 수정하는 3D 측정 및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와 의미에 관해 물었다.
Q. 3D 스캐너로 스캔한 결과물을 가지고서 각종 작업을 진행하려면 관련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크레아폼은 어떤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까?
A. 크레아폼의 3D 스캐너로 스캔을 하면 ‘STL’ 확장자를 가진 ‘메쉬’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메쉬는 3D 데이터를 표현하는 국제 표준 방식 중 하나로, 3D 스캐너로 습득한 형상의 표면을 무수히 많은 삼각형으로 표현합니다. 일종의 폴리곤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메쉬는 제품 치수 측정, 역설계, 그리고 3D 프린팅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레아폼은 ‘VXelements’에 속하는 제품 치수 측정 솔루션인 ‘VXinspect’, 역설계와 3D 프린팅을 위한 메쉬 편집 솔루션인 ‘VXmodel’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VXinspect, VXmodel 외에도 ‘VXremote’, ‘VXtrack’ 등이 VXelements에 속해 있습니다. VXelements와 나머지의 관계가 정확히 어떻게 됩니까?
A. VXelements는 사용자가 크레아폼의 3D 스캐너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와 연결해주는 동시에, 3D 스캐너가 생성한 결과물의 편집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VXelements는 여러 모듈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 모듈들이 바로 ‘VXscan’, ‘VXprobe’, ‘VXshot’, VXmodel, VXinspect, VXtrack입니다. 이 중 VXscan과 VXprobe, VXshot은 크레아폼의 장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장비에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모듈이며, VXtrack은 장비와 함께 사용하는 옵션 모듈입니다.
VXmodel 및 VXinspect는 메쉬 결과물을 측정하고 편집하는 옵션으로, 장비와 상관없이 별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Q. 위의 모듈 중에 특히 VXinspect와 VXmodel를 강조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크레아폼의 휴대용 3D 스캐너는 이미 시장에 널리 알려져 있고, 사용하고 계신 고객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는 3D 스캐너에 비해 알고 계신 분들이 비교적 적습니다.
두 모듈은 크레아폼 장비와 함께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또한, 다른 모듈에 비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IU)가 간단하면서 직관적이고, 기능 또한 강력한 편이기에 측정과 메쉬 편집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적합하기에 오는 23일, 관련 웨비나도 준비하게 됐습니다.
Q. VXinspect와 VXmodel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먼저 VXinspect는 측정 치수를 설계 치수와 비교할 수 있도록 돕는 치수 측정 소프트웨어 모듈입니다. 3D 스캐너로 스캔한 메쉬 파일이나 비접촉식 프로빙 장비로 측정한 데이터를 측정 치수로 사용하고, STEP, IGES 파일이나 다른 메쉬를 설계 치수로 사용하여 비교합니다.
이를 통해 제작한 제품이 설계 의도와 치수에 맞게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VXinspect는 길이와 각도 같은 단순한 치수만이 아니라 기하공차(GD&T) 역시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게 합니다.
VXmodel은 스캔한 메쉬를 3D 프린팅과 역설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편집하는 모듈입니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UI와 강력한 편집 기능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메쉬의 XYZ 좌표를 정렬하고, 구멍이 난 부분을 채우고,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등의 작업을 통해 3D 프린팅을 위한 사전 준비를 쉽고 편하게 도와줍니다.
Q. 두 모듈과 타사 CAD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 수준은 어떻습니까?
A. VXinspect와 VXmodel 모두 공용 규격 파일인 STEP와 IGES 파일 사용을 지원합니다. 특히 VXmodel의 경우 역설계를 위해 생성한 형상 개체들과 서피스를 STEP와 IGES로 추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특정 CAD S/W에 실시간으로 결과물을 넘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현재 지원하는 것은 다쏘시스템의 ‘솔리드웍스(SolidWorks)’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솔리드 엣지(Solid Edge)’ 오토데스크의 ‘인벤터(Inventor)’ 등 3개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며, 추후 사용자 요구에 따라 지원 소프트웨어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Q. 향후 3D 측정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크레아폼의 계획은?
A. 크레아폼은 현재처럼 사용자가 제품을 스캔하고 검사하는 측정 소프트웨어 본연의 기능들을 강화하는 동시에, 자동화된 스캔 및 측정 기능을 지원하는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크레아폼의 3D 스캐너와 함께 사용할 때 효율성 측면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직관적인 UI를 계속 유지보수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