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 알렉사 35 카메라는 지난 10여 년 동안 알렉사 제품군의 발전을 기반으로 디지털 시네마토그래피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2022년 제75회 칸 영화제의 황금종려상 수상자인 '트라이앵글 오브 새드니스(Triangle of Sadness)'을 포함해 영화제에서 초연된 49편 중 30편이 모두 온세미의 맞춤형 CMOS 이미지 센서로 구동되는 아리의 알렉사 제품군 카메라를 사용했다.
▲온세미, 아리의 알렉사 35 카메라용 맞춤형 고급 CMOS 센서 개발 (이미지-온세미)
최신 CMOS 센서 기술 적용한 ARRI의 최신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알렉사 35
아리(ARRI) 알렉사 35 카메라는 지난 10여 년 동안 알렉사 제품군의 발전을 기반으로 디지털 시네마토그래피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2022년 제75회 칸 영화제의 황금종려상 수상자인 '트라이앵글 오브 새드니스(Triangle of Sadness)'을 포함해 영화제에서 초연된 49편 중 30편이 모두 온세미의 맞춤형 CMOS 이미지 센서로 구동되는 아리의 알렉사 제품군 카메라를 사용했다.
온세미가 16일 아리(ARRI)의 알렉사(ALEXA) 35 카메라용 맞춤형 고급 CMOS 센서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신형 카메라는 온세미의 ALEV 4 슈퍼(Super) 35 4.6K CMOS 이미지 센서를 사용해 RGB 컬러 필터와 최대 프레임 속도 120fps이 특징인 6.075um 피치로 4608x3164픽셀(14.6M픽셀)의 해상도를 제공한다. 이 센서는 픽셀 응답 최적화를 위한 온세미의 최신 기술, HDR 기술 및 고속 판독 시 픽셀 균일성 개선을 특징으로 하며 메인스트림 온세미 센서에도 적용되는 기술이다.
온세미와 아리의 협업은 화질을 높이는 고급 촬영용 센서 개발에 있어 온세미의 강점을 보여준다. 최적화된 판독 기술이 적용된 이 고유한 고해상도, 대형 픽셀 이미지 센서는 초당 120프레임의 4.6K 이미지 및 17스탑의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를 제공해 전례 없는 품질의 이미지를 생성한다. 확장된 다이내믹 레인지는 단일 프레임의 고대비 장면에서 더 높은 디테일을 가능해 뛰어난 이미지와 색상 경험을 제공한다.
아리의 카메라 시스템 사업부 책임자 겸 전무 이사인 월터 트라우닝거(Walter Trauninger)는 "2005년 첫 번째 ARRIFLEX D-20을 시작으로 2010년 6월에 출시된 첫 번째 알렉사, 올해 출시된 알렉사 35까지 모든 디지털 아리 카메라는 온세미와 공동으로 개발한 CMOS 센서를 기반으로 한다"며 "두 회사 간의 긴밀한 협력으로 영화 제작자에게 최고의 이미지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러한 장기적인 약속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반도체 시장에서 절대적인 예외이며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온세미의 ISG 총괄 겸 부사장인 로스 자투(Ross Jatou)는 "아리와 함께 알렉사 35 카메라용 이미지 센서를 개발하는 것은 성능을 극대화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고급 센서를 개발할 수 있는 온세미의 능력을 보여준다. 22년 동안 아리와 긴밀히 협력한 것은 고급 디지털 시네마토그래피 및 머신 비전 시장에 이미지 센서를 제공하려는 온세미의 노력과 기술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온세미의 ALEV 4 CMOS 이미지 센서를 통해 아리는 전 세계 영화 산업에 우수한 화질, 자연스러운 색상 및 전체 생태계를 제공하여 최신 카메라의 수준을 높이고 있다.
한편, 2017년 온세미의 CMOS 센서가 탑재된 아리 알렉사 카메라 시스템은 영화 예술 과학 아카데미(AMPAS)의 과학 및 엔지니어링 상(Scientific and Engineering Award)과 텔레비전 아카데미(Television Academy)의 엔지니어링 에미상(Engineering Emmy)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