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 FPGA 설계 플로우로 ARM, Intel, MIPS 아키텍처 기반 일련의 임베디드 프로세서 지원
—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프로그래머블 로직과 프로세서의 융합을 가속화하기 위해서 Altera(NASDAQ: ALTR)는 오늘 Embedded Initiative를 발표했다. 이 이니셔티브를 통해서 Altera는 디자이너들을 위해서 자사의 Quartus® II 설계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싱글 FPGA 설계 플로우를 제공한다.
이 설계 플로우는 새로운 Qsys 시스템 레벨 통합 툴, 공통 FPGA IP(intellectual property) 라이브러리, 새로운 ARM® Cortex™-A9 MPCore™ 및 MIPS® Technologies MIPS32 임베디드 프로세서 지원을 포함한다. 이 설계 플로우를 이용함으로써 임베디드 디자이너는 Altera의 Nios® II, ARM 및 MIPS 기반 임베디드 프로세서, 최근에 발표된 구성가능한 Intel® Atom™-기반 프로세서를 겨냥해서 빠르고 쉽게 설계할 수 있다. Qsys 시스템 레벨 통합 툴은 업계 최초의 FPGA 최적화 network-on-a-chip 기술을 이용해서 다양한 산업표준 IP 프로토콜, 향상된 품질의 결과, 다수의 생산성 기능을 지원한다.
Altera의 제품 및 마케팅 부사장인 Vince Hu는 "FPGA와 프로세서의 융합이 빠르게 늘어남으로써 임베디드 시스템 디자인으로 새로운 수준의
맞춤화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Embedded Initiative를 통해 Altera는 자동차, 산업용, 군용, 무선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들이 단일 설계 플로우를 통해서 프로세서, 운영체제, IP 지원의 풍부한 에코시스템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전체적인 시스템 비용을 절감하고, 출시시간을 단축하고, 시스템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 이니셔티브의 일부로서 Altera는 FPGA 분야뿐만 아니라 ARM, Intel, MIPS Technologies의 폭넓은 에코시스템을 포괄하도록 현재의 임베디드 파트너 프로그램을 확대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Altera는 이들 업체들과 협력해서 이 설계 플로우를 향상시키고 더 많은 숫자의 FPGA 가능 임베디드 프로세싱 옵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Intel은 최근에 새로운 구성가능 Atom 기반 프로세서에 대해서 세부적인 내용을 발표했다. 이 프로세서는 Intel Atom 프로세서 E600 시리즈와 Altera FPGA를 멀티칩 패키지로 결합한 것이다. 이 패키지는 고유의 I/O나 가속화를 통합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서 추가적인 유연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이 변화하는 요구에 따라서 신속하게 자신의 디자인을 차별화할 수 있도록 한다.
Intel의 부사장이자 임베디드 솔루션 총괄 책임자인 Doug Davis는 "임베디드 디자이너들에게는 유연성이 중요하며, FPGA 기술은 추가적인 옵션을 제공한다. Intel은 최근에 멀티칩 패키지로 Intel Atom 기반 프로세서와 Altera FPGA를 통합하기로 발표함으로써 계속해서 임베디드 개발자들을 위해서 지능적이며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Altera는 또한 올해 초에 ARM과 Cortex-A9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한 일련의 기술을 라이센스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Altera는 하드 구현 Cortex A9 프로세서 기반 서브시스템과 28nm FPGA 기술을 통합한 제품을 제공할 것이다. 이들 ARM 프로세서 기반 디바이스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11년에 나올 예정이다.
ARM의 프로세서 부문 마케팅 부사장인 Eric Schorn은 "ARM은 FPGA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며 파트너사들과 협력해서 임베디드 디자이너들이 필요로 하는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애쓰고 있다. 저전력 고성능 프로세서 IP에 있어서 ARM의 앞선 기술력과 FPGA 기술에 있어서 Altera의 전문성을 결합함으로써 공통적인 소프트웨어 플로우로 한 차원 향상된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그럼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