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8by 배종인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세계 최초로 지상 기지국과 위성 기지국, 통합 단말, 6G 코어로 구성된 테스트베드를 통해 도심교통항공(UAM)이 실제로 도시 사이를 비행하면서 끊김없이 지상망과 위성망에 연결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6G 핵심원천 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KAIST 등 국내 대표 통신 및 연구기관이 공동 참여했다.
2025.07.08by 배종인 기자
티이엠씨㈜(TEMC)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이 주최하는 탄소중립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을 통해 GWP(지구온난화지수) 저감소재인 HFO(Hydro-fluoro-olefin) 화합물에 대한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해당 기술의 개발이 완료될 경우 막대한 수입대체 효과와 함께 국내 친환경 소재 부문 선두주자로서 외형 성장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탄소중립정책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된다.
2025.07.08by 배종인 기자
한국자동차연구원이 7일 발간한 산업분석 특별호 ‘상하이 모터쇼로 본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현주소’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2025년 국제 모터쇼는 단순한 기술 전시를 넘어 세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음을 선명히 보여준 자리였다. 특히 이번 모터쇼에서는 전동화 고도화, 자율주행 및 SDV 경쟁, 차종·가격대·파워트레인의 제품 전략 다변화, ICT 기술기업의 산업 중심 이동, 그리고 글로벌 제조사의 중국 맞춤형 현지화 전략이라는 다섯 가지 핵심 트렌드가 도출됐다.
2025.07.08by 배종인 기자
글로벌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전문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AI 기술의 선두주자 엔비디아(NVIDIA)와 전략적 협력에 나서며 차세대 대규모 AI 공장 구축을 위한 인프라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25.07.07by 배종인 기자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자동차용 스텝다운 컨버터 DCP0606Y를 출시했다. 이 신제품은 설계자가 초소형 사이즈의 효율적인 스텝다운 전원공급장치를 구축함으로써, 0.6V의 낮은 전압으로 최대 6A의 출력 전류를 공급하도록 지원한다.
2025.07.07by 명세환 기자
기계식 퓨즈와 릴레이에 의존하던 차량 전력 보호 시스템이 스마트 전자식 보호 소자로 전환되고 있다. 인피니언의 PROFET™ Wire Guard는 전류와 시간 기반의 정밀 보호 기능과 실시간 진단 기능을 갖춘 반도체 스위치로, 설계 유연성과 시스템 효율을 동시에 높인다. 독일 및 중국 전기차 OEM에서 실제 적용된 사례도 있으며, 전장화·전동화 시대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2025.07.07by 배종인 기자
한국전기연구원(KERI) 전기변환소재연구센터 주성재 박사팀이 친환경 신소재인 ‘마그네슘 안티모나이드(Mg3Sb2)’를 이용해 열전발전 모듈의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금속화 공정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시제품까지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
2025.07.07by 배종인 기자
SK텔레콤이 △고객 안심 패키지 △향후 5년간 7천억원 규모 투자 계획인 정보보호 혁신안 △5천억원 규모 고객 감사 패키지 △약정 고객 위약금 면제 등 4가지 핵심으로 구성된 사이버 침해사고 책임 및 재발 방지를 위해 ‘책임과 약속’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SKT는 약정 고객 해지 위약금을 면제하고, 5년간 7,000억원을 투자하며, 기존 고객들에게 8월 통신 요금을 50% 할인 및 8월부터 연말까지 전 고객 대상으로 매월 데이터를 50GB 추가하는 등 통신비 할인 및 데이터 증정에도 나선다.
2025.07.04by 배종인 기자
글로벌 전자 부품 유통 전문 기업 엘리먼트14(element14)가 TE Connectivity의 품질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국내 자동화 시장에서 지능형 제어 기술과 고신뢰 연결성에 대한 수요를 적극적으로 충족시키는데 나선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