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3월
  • [권신혁의 혁신포커스] 엔비디아 블랙웰, AI 반도체서 탄소중립 일대 분기점

    2024.03.26by 권신혁 기자

    최근 엔비디아가 새로운 GB200 그레이스 블랙웰 슈퍼칩을 엔비디아 GTC 2024에서 공개했다. 엔비디아 최초의 칩렛 구조 GPU인 블랙웰 GPU를 선보임과 동시에 무지막지한 성능·효율의 AI 슈퍼칩이 등장하며 시장을 압도했다. 사실상 에너지 전쟁 중이나 다름없는 데이터센터 및 하이퍼스케일러 간 AI 서버 시장에서 엔비디아가 강력한 폭탄을 터트린 셈이다.

  • [권신혁의 혁신포커스] EMC 차폐·테스트 시장 11조→15조, EV서 성장 리딩

    2024.03.25by 권신혁 기자

    디바이스의 소형화와 전자 시스템 복잡성 증가 추세 속에서 전자기 적합성(EMC)을 위한 차폐·테스트 솔루션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전기차 채택의 증가로 관련 시장이 EMC 차폐·테스트 시장을 주도하면서 성장 모멘텀이 마련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츠앤드마켓츠에서 지난 2월 발표한 ‘EMC 차폐 및 테스트 장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EMC 차폐·테스트 장비 시장은 2024년 84억달러(한화 약 11조원)에서 2029년 113억달러(약 15조원)에 이를 것을 전망되며 연평균성장률 6.2%를 예상했다. 전세계 EMC 차폐 및 테스트 장비 시장은 4차산업혁명과 전자파 간섭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규모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전자기기 증가와 전자 시스템 채택 확..

  • 러시아 헬륨 국내 반입, 반도체는 ‘공급불가’

    2024.03.21by 배종인 기자

    러시아산 헬륨(He)이 국내에 전격 반입되기 시작했지만 반도체용으로는 공급이 불가해 반도체용 헬륨가격과 일반 의료용, 산업용 헬륨 가격의 격차가 더 벌어지기 시작했다. 특히 반도체용 헬륨은 공급사 감소로 가격이 오른 반면에 의료용, 산업용 헬륨은 러시아산으로 인한 공급증가와 헬륨 사용 감소로 인한 수요 감소에 가격이 지속 하락하고 있다.

  • [김예지의 인사이트] AI 서버 수요 상승세…데이터센터 전력 효율 잡아라

    2024.02.29by 김예지 기자

    인공지능 전환(AX)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AI 모델 훈련에 적합한 고성능 GPU 서버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이터센터 수요가 급증했다. AI 학습 및 추론에 필수적인 AI 서버가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만큼 안정적인 전력 공급, 열 효율 관리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 [김예지의 인사이트] “통신사發 AI, 텔코 LLM 업고 비상”

    2024.02.28by 김예지 기자

    글로벌 주요 기업들은 AI 시장 선점을 위해 각축전을 벌이는 가운데, 통신사에게도 AI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 통신사들은 비통신 전략과 함께 AI 기술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해 고객 서비스 개선, 네트워크 운영 효율화,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 발굴 등을 추진하고 있다.

  • [김예지의 인사이트] 제4이통 스테이지엑스, ‘진짜 5G’ 가능할까

    2024.02.05by 김예지 기자

    28GHz 주파수 경매 결과 최종 낙찰가 4,301억원으로 ‘스테이지엑스’가 제4이통으로 확정됐다. 업계 일각에서는 ‘승자의 저주’라 칭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스테이지엑스에게는 28GHz 주파수 대역 사업화에 성공하기 위해 풀어 나가야 할 숙제들이 주어졌다.

  • [권신혁의 혁신포커스] 전자파와 AI(1)-“인공지능, 전자파 설계·분석에 혁신 리딩”

    2024.02.02by 권신혁 기자

    인공지능(AI)이 각 분야의 과학기술과 결합·융합하며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전자파 분야에서도 AI를 적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한 상황이다. 이에 한국전자파학회의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전자파와 AI 융합의 미래 준비에 머리를 맞댔다.

  • [권신혁의 혁신포커스] 서학개미 美 기술주 쏠림...12년간 AMD 96배 삼전은 3.7배

    2024.01.22by 권신혁 기자

    서학개미로 표현되는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이 반도체, AI, 전자 등 기술주를 중심으로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더해 해외 증시로 빠지는 국내 주식·채권 투자의 규모 또한 우상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 기업들의 주주환원 정책 제고가 더욱 고려되는 시점이 다가올 것으로 전망된다.

  • [권신혁의 혁신포커스] PC 출하량 회복 국면...AI PC, PC·메모리 교체 수요 견인

    2024.01.18by 권신혁 기자

    PC 시장이 지난한 수요-공급 조정의 기간 끝에 2023년 4분기 정상화해 수요-공급 간 균형을 이루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PC 시장이 저점을 찍고 반등하는 현재 로컬 영역에서 인공지능(AI)를 탑재한 AI PC가 교체 수요를 자극할지 향후 시장 상황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