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기반 보안은 물리적 공격과 원격 데이터 추출로부터 비밀 키를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각 디바이스를 설정하고 프로비저닝 하기 위해선 방대한 보안 전문 기술과 개발 시간 및 비용이 요구된다.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는 ATECC608A SE를 사용하여 모든 규모의 디바이스 구축 시 안전한 키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사전 프로비저닝 된 트러스트 플랫폼 솔루션을 발표했다. 마이크로칩의 크립토어센티케이션 제품군을 대상으로 한 트러스트 플랫폼을 사용하면 기업은 규모와 상관없이 보안 인증을 쉽게 실행할 수 있다.
| 마이크로칩, 다양한 규모의 디바이스 지원을 위한 사전 프로비저닝 솔루션 출시… 하드웨어 기반 IoT 보안 간소화
하드웨어 기반 보안은 물리적 공격과 원격 데이터 추출로부터 비밀 키를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각 디바이스를 설정하고 프로비저닝 하기 위해선 방대한 보안 전문 기술과 개발 시간 및 비용이 요구된다.
▲모든 규모의 구축 프로젝트에 최소 주문수량 10유닛의 하드웨어 기반 보안 키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마이크로칩 트러스트 플랫폼 (이미지=마이크로칩)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는 1일, ATECC608A 보안 요소(Secure Element; SE)를 사용하여 대·중·소규모 디바이스 구축 시 안전한 키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사전 프로비저닝 된 트러스트 플랫폼 솔루션을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개별 기업이 생산하는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수는 규모에 따라 연간 수백 대에서 수백만 대에 이른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아키텍처의 확장성은 구축에 있어 큰 걸림돌이 된다.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설정 및 프로비저닝 지원은 대량 주문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구축 규모가 작거나 중간 정도인 기업의 경우 저성능 옵션 선택이 불가피했다.
마이크로칩의 크립토어센티케이션(CryptoAuthentication) 제품군을 대상으로 한 트러스트 플랫폼(Trust Platform)을 사용하면 기업은 규모와 상관없이 보안 인증을 쉽게 실행할 수 있다.
3단계 티어(Tier)로 구성된 마이크로칩의 트러스트 플랫폼은 별도의 작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프로비저닝과 설정이 완료된 보안 요소, 또는 전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보안 요소를 제공한다. 개발자는 따라서 자신의 설계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다.
트러스트 플랫폼 티어1은 트러스트&고(Trust&GO)다. 개봉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을 제공하는 솔루션으로서 사전 프로비저닝 된 제로 터치 보안 요소를 제공하며, 최소 주문 수량(MOQ)은 최저 10유닛이다.
디바이스 크리덴셜(Device Credentials)은 사전 프로그래밍 된 상태로, 자동화된 클라우드 또는 LoRaWAN(로라완) 인증 온보딩용 ATECC608A 칩에 내장되어 잠긴 상태로 출하된다. 동시에 해당 인증서와 공개 키는 매니페스트(manifest) 파일로 전달되며 해당 파일은 마이크로칩의 구매 전용 전자상거래 스토어 및 공인 판매업체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트러스트 플랫폼은 종류에 상관없이 공공 또는 민간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해 인증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연성과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갖추고 있다. 커스터마이징을 더 늘리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트러스트플렉스(TrustFLEX)와 트러스트커스텀(TrustCUSTOM) 플랫폼이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의 티어2인 트러스트플렉스(TrustFLEX)는 사전 설정된 활용 사례의 혜택을 누리는 동시에 고객이 선택한 인증서 발급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해당 활용 사례에는 인증서 체인을 사용하여 모든 IP 기반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전송 계층 보안(TLS) 강화 인증, LoRaWAN 인증, 시큐어부트, OTA(Over-the-Air) 업데이트, IP 보호, 사용자 데이터 보호 및 키 로테이션 등 기본 보안 조치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커스터마이징 된 파트 번호 없이도 디바이스 커스터마이징에 소요되는 시간과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설계 전체를 커스터마이징 하고자 하는 고객의 경우 이 프로그램의 티어3인 TrustCUSTOM을 통해 고객별 설정(Configuration) 기능과 맞춤형 크리덴셜 프로비저닝이 제공된다.
▲마이크로칩 DM320118 크립토어센티케이션 트러스트 플랫폼 킷 (사진=마이크로칩)
마이크로칩 보안 제품 그룹 부사장인 누리 다그데비렌(Nuri Dagdeviren)은 “소프트웨어 기반 보안 솔루션에 대한 공격 성공 사례가 증가하면서 개인 키를 보안 요소 영역에서 분리하는 방식 등의 사례를 채택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이크로칩의 트러스트 플랫폼은 회사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기업의 하드웨어 기반 보안 구축을 간소화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성을 높여 주므로 디바이스 설정 및 프로비저닝에 통상적으로 수반되는 장애물을 제거한다”라고 설명했다.
마이크로칩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협력하여 마이크로칩 트러스트 플랫폼 내 변형 설계된 모든 제품에 대해 AWS IoT 서비스로 직관적이고 간소화된 온보딩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공통평가기준(CC) 인증 JIL(Joint Interpretation Library) 고(High) 등급인 ATECC608A는 안전한 키 스토리지를 제공하여, 검증된 보안 사례와 높은 수준의 보안 키 스토리지를 디바이스에 구현한다.
디바이스는 하드웨어 기반 신뢰점(Root of Trust) 스토리지와 암호화 대책을 통해 폭넓은 수준의 이미 알려진 물리적 공격에 대응하여 시스템을 보호한다.
ATECC608A는 애그노스틱(Agnostic) 솔루션으로써 모든 MCU나 MPU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설계 담당자는 ▲가이드가 있는 활용 사례 툴 ▲파이썬 튜토리얼(Python Tutorials) ▲활용 사례별 C 코드 예제 ▲비밀 교환(Secret Exchange) 유틸리티▲ 트러스트 플랫폼 하드웨어 개발 키트와 같은 트러스트 플랫폼 설계 툴 모음을 사용할 수 있다.
트러스트 플랫폼 디바이스는 마이크로칩의
구매 포털이나 마이크로칩 공인 판매업체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