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용 8채널 게이트 드라이버 ‘L98GD8’ 출시
글로벌 반도체 기업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48V 자동차 전력 아키텍처에 최적화된 새로운 게이트 드라이버를 통해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효율 향상에 기여한다.
ST는 8채널 게이트 드라이버 ‘L98GD8’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58V 전원에서 동작하며, MOSFET 구동을 위한 유연한 하이사이드 및 로우사이드 구성을 지원해 자동차 전자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강화한다.
48V 전력망은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 전기 컴프레서, 펌프, 팬, 밸브 등 다양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해 에너지 회수 기능을 강화하고 차량 배출가스 규제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돕는다.
ST의 L98GD8은 이러한 48V 시스템에서 NMOS 또는 PMOS FET 게이트를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으로, 전기 구동 모드 확장과 시스템 경량화에 기여한다.
L98GD8 주요 기능 및 특징을 살펴보면 8개 독립 출력 채널로 유연한 MOSFET 제어가 가능하고, 최대 2개의 H-브리지 구성으로 DC 모터 구동을 지원한다.
또한 전기식 밸브용 피크-앤-홀드 제어 기능을 탑재했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게이트 전류로 EMC 규정 준수 및 스위칭 노이즈를 최소화했다.
여기에 배터리 단락, 개방 부하, 접지 단락 등 채널별 결함 진단 기능과 로직 BIST, HWSC 기반 과전압/저전압 모니터링, CC 워치독 타이머를 제공한다.
더불어 외부 MOSFET의 드레인-소스 및 션트 저항 전압 모니터링으로 시스템 신뢰성 향상, 듀얼 리던던트 오류방지 핀 기반 초고속 과전류 차단 기능, 배터리 및 다이 온도 모니터링용 ADC, H-브리지 전류 제한 기능 등을 포함했다.
L98GD8은 현재 양산 중이며, 10㎜ x 10㎜ TQFP64 패키지로 제공된다. 예상 가격은 1,000개 구매 기준으로 개당 미화 3.94달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