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강력한 단일칩 레이더 기술로 더 똑똑하게 감지하는 미래 만들 것”
Dubhe, IEEE 802.15.4ab 표준·MMS UWB 최대 400m 감지
포괄적 레퍼런스 디자인·기술 지원 제공해 제품 개발·출시 기간 단축
[편집자 주]BYD의 ADAS에 레이더 기술을 공급하며 기술력을 쌓아온 칼테라(Calterah)는 CMOS 기반 mmWave 및 UWB 단일칩 레이더 기술을 통해 자동차와 스마트홈을 더 안전하고 똑똑하게 만드는 미래를 실현하고 있으며, 글로벌 표준과 생태계 협력을 통해 그 기술을 널리 확산시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전자전(KES) 2025 이노베이션 어워즈’에서 전자부품소재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되며, UWB SoC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에 본지는 KES 2025에 참가한 칼테라의 이상민 지사장과 만나 칼테라의 기술력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이상민 칼테라(Calterah) 지사장
■ Calterah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2014년에 설립된 칼테라(Calterah)는 CMOS 단일 칩 밀리미터파(mmWave) 레이더 센서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77/79GHz 및 60GHz 대역의 레이더 시스템온칩(SoC)과 초광대역(UWB) 시스템온칩(SoC)등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저희 회사 제품들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스마트홈, 노인 돌봄, 스마트 교통등 산업 및 소비재 시장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 Calterah는 어떤 기술 철학을 바탕으로 mmWave와 UWB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
저희 칼테라(Calterah)의 기술 철학은 세가지 핵심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레이더 프런트엔드와 프로세서 전체를 단일 CMOS SoC로 통합하여 크기, 전력 소비, 그리고 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것인데. 이러한 원칙은 저희의 안테나내장형패키지(AiP) 및 라디에이터 온 패키지(RoP™) 기술로 확장돼 고객의 설계를 간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켰다.
저희 R&D는 대량 생산을 위한 실질적인 과제 해결에 집중해 제조 가능성, 원가 효율성, 신뢰성 측면에서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당사의 솔루션은 시장에서 실용적이고 실현 가능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글로벌 표준화 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당사의 UWB 제품은 FiRa(Fine Ranging) 컨소시엄의 인증을 받아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며, mmWave 및 UWB 기술의 광범위한 도입을 위해 강력하고 협력적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에 기여를 하고 있다.
■ QTX3600, QM35825 등 최신 SoC는 어떤 기술적 특징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이번 한국전자전 이노베이션 어워즈 수상작인 두베(Dubhe) UWB SoC 시리즈부터 시작해 보겠다.
두베(Dubhe)는 IEEE 802.15.4ab 표준을 준수하는 세계최초의 UWB SoC로, MMS UWB 기술을 적용해 최대 400m 까지 감지가 가능하다.
2T4R 레이더 기능을 통해 아동 감지(CPD) 등 고급 감지 기능도 지원하며, 22nm CMOS 공정으로 제작된 초저전력 제품으로 FiRa 3.0 및 CCC 디지털 키 3.0을 포함한 글로벌 표준 인증을 받았으며, 디지털 키, 차량 내·외부 레이더, 스마트폰 및 IoT 기기 등에 이상적이다.
Andes(CAL77C844) 제품은 4T4R 77/79GHz mmWave 레이더 RoP™ SoC 제품으로 멀티코어 CPU와 DSP, 칼테라 자체 개발 레이더 신호 처리기(RSP)를 통합해 기존 솔루션 대비 우수한 신호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플렉스 캐스캐이딩(Flex-Cascading) 기술을 통해 다중 칩 연결을 지원하여 장거리 및 고해상도 기능을 동시에 구현하며, 레벨 3 이상 자율주행 및 첨단 ADAS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 Calterah의 기술은 스마트홈과 자동차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칼테라의 기술은 자동차와 스마트홈 부문 모두에 새로운 차원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분야에서 칼테라의 레이더는 다음과 같은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ADAS에서는 기본적인 사각지대 감지(BSD)부터 내비게이트 온 파일럿(NOP)과 같은 고급 기능을 위한 정교한 4D 이미징 레이더까지 모든 것을 지원한다.
실내 감지는 탑승자의 존재, 자세, 그리고 심박수와 같은 생체 신호까지 정확하게 감지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모두 향상시킨다.
스마트홈 및 IoT에서는 존재감지, 낙상 감지 및 보안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존재 감지는 기존 PIR(Passive IR) 센서와 달리, 저희 레이더는 호흡과 같은 미묘한 움직임을 감지하여 조명 및 온도 제어를 위한 진정한 존재 인식 자동화를 구현한다.
예를 들면 에어컨의 경우 정확한 위치 파악, 공간 크기 측정, 자세인식, 호흡과 심장박동 감지등 용도로 사용중에 있으며 노인 돌봄에도 활용되고 있다.
낙상 감지 및 보안에서는 노인 요양 시설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낙상 감지 기능을 제공하고, 가정 보안 시스템에 정확한 침입 알림을 제공한다.
■ Calterah는 어떤 글로벌 표준과 생태계 협력을 통해 기술 확산을 추진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저희는 글로벌 표준 수립 및 채택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FiRa 컨소시엄의 정회원으로서, 저희는 UWB 칩이 디지털 키 시장에 필수적인 엄격한 상호운용성 표준을 충족하도록 보장한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기능 안전(ISO 26262) 및 사이버 보안 모범 사례를 준수하고 이를 정의하는데 기여한다.
또한 저희는 선도적인 글로벌 파운드리 및 후공정(OSAT)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 탄력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고 안테나내장형패키지(AiP)와 같은 패키징 기술을 발전시킨다.
그리고 주요 Tier-1 공급업체 및 모듈 제조업체와 협력해 포괄적인 레퍼런스 디자인과 기술 지원을 제공하여 제품 개발 및 출시 기간을 단축한다.
■ Calterah가 그리는 mmWave/UWB 기반의 미래는
저희는 감지가 원활하고, 상황에 맞고, 지능적인 미래를 상상한다.
mmWave 레이더와 UWB는 단순한 센서를 넘어 통합 인식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이다.
탑승자의 안전을 이해하는 자동차, 사용자의 요구를 예측하는 주택, 그리고 로봇과 인간이 안전하게 협업하는 공장 등, 이 두 기술이 함께 작동하여 환경에 대한 일관된 이해를 구축하는 모습을 기대한다.
mmWave 레이더는 단파장 전파를 이용해 고해상도 이미지를 얻어낼 수 있는 레이더라서 이미징레이더, 전방레이더, 코너레이더, 측면레이더, 실내, 테일게이트, 자동도어충돌방지등 ADAS 및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솔루션이다.
또한 그리고 UWB는 스마트 액서스, 아동감지, 킥 센싱과 같은 첨단 자동차 기능과 디지털 키,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등과 같은 소비자용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린다
저희 칼테라는 보다 정밀하고 지능적으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칩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변화의 선두에 서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번 한국전자전에 처음 참여하는 저희 칼테라 부스를 독자분들이 방문하셔서, mmWave 레이더와 초광대역 SoC가 어떻게 첨단기술을 활용해 급변하는 레이더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또한 저희 고객 여러분들과 파트너분들의 신뢰에 감사 드린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