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넷코리아가 ‘랜 엣지’(LAN edge)’ 솔루션을 구축했다. 이 솔루션은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지능형 무선망 보안 및 통합 관리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됐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각종 범죄의 실태와 원인 및 대책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함으로써 국가 형사정책수립과 범죄 방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국무조정실 산하 연구기관이다.
인터넷 구간 보안장비 및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관리
로그 데이터 로딩속도 빨라 장애 대응 시간 크게 줄어
포티넷코리아는 2일, ‘랜 엣지’(LAN edge)’ 솔루션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지능형 무선망 보안 및 통합 관리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됐다.
▲ 'FortiSwitch424D' [사진=포티넷코리아]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각종 범죄의 실태와 원인 및 대책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함으로써 국가 형사정책수립과 범죄 방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국무조정실 산하 연구기관이다.
최근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기관 내 직원들이 증가하며 보다 강력한 보안 지침을 준수하는 무선망 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기관 무선 통신망의 제도적·기술적 체계 구축, 무선 환경에서 데이터 전송 시 강력한 보안을 위한 별도의 접속 통제 정책 수립 및 보안 설비 운용을 위해 ‘무선통신망 운용시스템 장비 구축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포티넷은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 포티넷의 ‘시큐리티 패브릭 아키텍처 기반’으로 방화벽과 스위치, 무선AP 등 3가지 제품으로 함께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통합 관리는 물론 차별화된 무선망 보안 환경을 제공하는 ‘랜 엣지(LAN edge)’ 솔루션을 제공했다.
구축된 솔루션에는 포티넷의 핵심 솔루션인 ‘포티게이트 FG-201E’ 통합보안 솔루션과 L2 네트워크 스위치인 ‘포티스위치 FS-424D 및 FS-224E-PoE’, 그리고 무선 액세스포인트(AP)인 ‘포티AP FAP-421E’가 포함되어 있다.
▲ 'FortiAP421ERight_Small' [사진=포티넷코리아]
또한, 포티넷 ‘랜 엣지(LAN edge)’는 방화벽이면서 동시에 하나의 통합 관리 플랫폼인 ‘포티게이트’에서 네트워크 전반에 동일한 보안 정책을 적용하여 보안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크게 단순화하고 운영 효율성도 크게 높일 수 있다. 별도로 무선 컨트롤러 장비나 라이선스를 추가로 구매할 필요 없기 때문에 투자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기존 GUI나 CLI(명령줄 인터페이스) 등으로 방화벽, 스위치, 또는 무선랜 컨트롤러나 AP 등 개별 장비마다 구성이나 설정을 일일이 수행할 필요없이, 포티넷의 방화벽인 ‘포티게이트’에서 제공하는 관리자 화면인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간단하게 보안과 접근을 중앙집중형으로 통합 관리함으로써 네트워크 운영관리를 크게 간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전산자원관리팀 담당자는 “포티넷 ‘랜 엣지(LAN edge)’ 솔루션으로 유무선망을 구축해 운영하면서 기존 인터넷 구간 보안 장비와 통합 관리가 가능해져 정책 적용이 빨라졌으며, 로그 데이터 로딩속도가 빨라 장애 대응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