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AI 보안 인더스트리 4.0 자동차 스마트 IoT 컴퓨터 통신 특수 가스 소재 및 장비 유통 정책 e4ds plus

초고성능 계측기의 새 기준, 텍트로닉스 7 시리즈 DPO 오실로스코프 출시

기사입력2025.09.22 09:05


▲텍트로닉스(Tektronix) 7 시리즈 DPO

 
독자적 ASIC 기반 업계 최적 노이즈·최고 ENOB 구현
고에너지 물리학 연구팀·반도체 기업·RF시스템 등 고객

글로벌 테스트 및 측정 장비 전문기업 텍트로닉스(Tektronix)가 독자적인 ASIC 기반, 업계 최저 노이즈와 최고 ENOB, 최대 10배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새로운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초고성능 계측기의 새 기준을 세웠다.

텍트로닉스는 차세대 오실로스코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7 시리즈 DPO를 공식 출시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업계 최저 노이즈와 최고 유효 비트 수(ENOB)를 구현하며, 최대 25GHz의 대역폭을 지원하는 확장형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7 시리즈 DPO는 텍트로닉스가 자체 개발한 두 개의 맞춤형 ASIC(Tek079, Tek085)을 중심으로 고성능 GPU와 최적화된 FPGA를 결합한 신호 처리 아키텍처를 채택했다.

이를 통해 8GHz에서 7.5비트, 25GHz에서 6.5비트의 ENOB를 달성하며, 고속 통신, 고에너지 물리학, AI, 양자 컴퓨팅 등 첨단 분야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10G SFP+ LAN과 TekHSI™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기존 장비 대비 최대 10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실현, 복잡한 신호를 더 적은 노이즈로 캡처하고 분석할 수 있어 엔지니어의 작업 효율을 극대화한다.

텍트로닉스의 크리스 본(Chris Bohn) 사장은 “테스트 시스템의 한계가 곧 혁신의 한계가 될 때,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며 “7 시리즈는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엔지니어들과 협력해 개발된 제품”이라고 밝혔다.

초기 협력 고객으로는 고에너지 물리학 연구팀, 반도체 제조업체, 국립 연구소, RF 시스템 통합업체 등이 참여했으며, 이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주요 기능이 정의됐다.

QuietChannel™ 기술을 통한 액티브 이퀄라이제이션으로 고속 신호 손실을 보상하고, 노이즈를 줄여 측정 충실도를 높였다.

7 시리즈는 15.6인치 1080p 터치스크린과 Windows·Linux OS를 지원하며, 네이티브 시리얼 분석 도구와 TekConnect® 프로브 인터페이스를 통해 장기적 확장성과 호환성을 제공한다.

또한 직관적인 UI와 프로그래밍 제어가 통합된 TekScope®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테스트 워크플로우 전반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한다.

7 시리즈 DPO의 첫 모델인 DPO714AX는 현재 주문 가능하며, 이달 말부터 배송이 시작된다. 제품 데모 요청 및 자세한 정보는 텍트로닉스 공식 웹사이트 tek.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