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에는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반면 어댑티브-싱크 지원 성능이나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공개 표준은 정립되지 않았다. 이에 관련 인증 프로그램과 공개 표준이 마련돼 사용자 경험 향상이 기대된다.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및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 프로그램 (이미지-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적합성 테스트 규격 마련
디스플레이포트 적합성 테스트도 통과 시 로고 부착
PC·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에는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반면 어댑티브-싱크 지원 성능이나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공개 표준은 정립되지 않았다. 이에 관련 인증 프로그램과 공개 표준이 마련돼 사용자 경험 향상이 기대된다.
비디오전자공학 표준협회(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 이하 VESA)가 지난 3일 처음으로 가변 주사율(variable refresh rate, VRR) 디스플레이의 FOS(front of screen) 성능에 대한 공개 표준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적합성 테스트 규격(Adaptive-Sync Display CTS)은 VESA의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PC 모니터와 랩톱 디스플레이에 대해 50가지 이상의 포괄적이고 엄격한 △테스트 기준 △자동 테스트 방법론 △성능 요건을 정의하고 있다.
또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두 등급으로 이루어진 제품 적합성 로고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AdaptiveSync Display)는 게임용으로 훨씬 더 높은 주사율과 낮은 지연시간에 중점을 둔 것이고,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MediaSync Display)는 지터 없는 미디어 재생에 관한 것으로서 모든 국제 방송 비디오 형식을 지원한다.
VESA가 인증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및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의 로고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는 이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어댑티브-싱크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의 가변 주사율 성능을 손쉽게 비교해볼 수 있게 됐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와 VESA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적합성 테스트를 모두 통과해야만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또는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를 부착할 수 있다.
■전체 디스플레이 에코시스템의 참여
2년 넘는 노력 끝에 개발된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 및 로고 프로그램은 디스플레이 생태계를 구성하는 20개 이상의 VESA 회원사들이 참여해 이루어질 수 있었다. △디스플레이 △그래픽 카드 △CPU △패널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각종 부품 회사들 모두가 참여해 규격과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
2014년에 VESA가 VESA 디스플레이포트 비디오 인터페이스 표준에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추가해 게임과 비디오 재생에서 보다 매끄럽고 눈의 피로감을 줄이는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게 됐다.
광범위한 프레임 레이트로 콘텐츠를 표시해 전력 소모는 낮추고 효율은 높였다. 이후 VESA의 어댑티브-싱크 기술이 디스플레이 업계 전반에 널리 채택됐으며, 현재는 거의 모든 GPU 칩셋 회사가 이 기술을 지원한다.
오늘날 많은 PC·랩톱 디스플레이가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반면, 아직까지 디스플레이의 어댑티브-싱크 지원 성능이나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공개 표준은 없었다.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및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 프로그램은 바로 이러한 필요를 충족하는 데 의의를 지니고 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에 따른 테스트를 통해서 가변 주사율 동작의 시각적 성능을 판단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다.
장석호 LG전자 IT개발담당 상무는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표준 발표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게임 시장에서 게임용 모니터 영역의 더 큰 혁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우리는 LG 울트라기어 브랜드가 이 인증 프로그램의 초기부터 참여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어댑티브-싱크 성능에 대한 포괄적 평가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주사율 △깜빡임 △gray-to-gray 응답 시간(고화질 달성을 위한 오버슈트 및 언더슈트 한계 포함) △비디오 프레임 드롭 △비디오 프레임 레이트 지터 등 주요 변수 총 50가지 이상의 자동화 디스플레이 성능 테스트가 가능하다.
모든 디스플레이 제품들은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에 따라서 공장 출하 상태나 디폴트 공장 모드 구성으로 테스트를 받아야 하며, 디스플레이를 실제 사용 조건에서 검사하기 위해 테스트는 실온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또는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VESA의 디스플레이포트 표준에 대해서도 테스트를 통과하고 인증을 받아야 한다. 최근 2년 동안 출시된 거의 대부분의 데스크톱 및 랩톱 GPU 제품들이 VESA의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VESA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GPU 및 소프트웨어 드라이버가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및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제품의 어댑티브-싱크 동작을 디폴트로 지원하는지 여부를 해당 GPU 벤더와 함께 확인할 것을 권장했다.
■최상의 FOS 성능을 인증하는 로고 프로그램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로고는 해당 디스플레이 제품의 공장 디폴트 설정을 기본 해상도로 어댑티브-싱크 동작을 테스트했을 때 달성 가능한 최대 비디오 프레임 레이트 수치를 넣어 성능을 표기한다. 예컨대 ‘AdaptiveSync Display 144’ 또는 “AdaptiveSync Display 240’ 형태로 표기된다.
반면에, VESA 인증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는 이러한 수치를 표기하지 않는다. 이 인증 로고는 높은 프레임 레이트가 아니라 디스플레이 지터가 없는지를 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또는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디스플레이 회사는 VESA의 어느 공인 테스트 센터(ATC)로나 자사 제품을 보내서 테스트를 받을 수 있다.
롤랜드 우스터 VESA 디스플레이 성능 메트릭스 태스크 그룹 회장은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VESA가 8년 전에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쌓아온 것들을 토대로 수행한 결과로, 브랜드에 상관없이 이 업계 전반을 아우르는 공개 표준을 제공한다”며 “로고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가 게임이나 미디어 재생용으로 자신이 구입하는 디스플레이가 적합한 GPU와 함께 사용했을 때 지정된 FOS 성능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테스트 규격과 로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VESA는 기존의 규격과 로고 프로그램보다 더 엄격하게 성능 조건과 테스트 방법론에 대한 기준을 높였다”며 “△새로운 디스플레이 개발 △시장 요구 충족 △소비자에게 더 나은 시각적 품질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해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를 계속해서 개발 및 향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어댑티브-싱크 CTS와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로고 프로그램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https://www.adaptivesync.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