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L이 나트륨이온 배터리(Natrium-ion Battery)의 출시 시기와 성능을 밝히며, 본격적으로 리튬이온배터리와의 경쟁을 선언했다. 낮은 가격과 안전성을 경쟁력으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것인데, 원재료 수급 과정에서 환경오염 등 이슈가 있고, 그간 꾸준히 연구돼 온 NCM 배터리의 경쟁력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창환 현대자동차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부사장은 2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 주최로 개최된 옥토버테크 서울 2025(OktoberTech Seoul 2025)에서 ‘모빌리티 전동화 솔루션: 수소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주제로 발표하며, 전동화 기술을 넘어 지속 가능 기술 혁신에 앞장서는 현대자동차의 철학을 밝혔다. 김창환 부사장은 “현대자동차는 전동화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영역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 로보틱스, 스마트물류까지 지속 가능한 사회와 이동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전동화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고객에게 더 많은 가능성을 제시하는 기업으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중소·중견기업들의 특수목적 전기차(EV) 개발에 발맞춰 첨단 장비 활용 지원체계를 대폭 강화한다. 수평적 EV 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지원은, 소량 다종 차량의 신속 제작과 설계부터 성능 검증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해 전기차 개발 경쟁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차량 네트워크 및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분야의 글로벌 기업 벡터코리아(지사장 장지환)가 자사의 대표적인 전기차, 의료, 항공, 산업용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들을 위한 최신 테스트 및 시뮬레이션 솔루션인 ‘CANoe 19’를 공식 발표하며, 임베디드 개발자들의 생산성 극대화에 본격 나섰다.
SiC·GaN 기반 WBG 반도체의 도입으로 기존 정적 테스트는 한계에 직면했다. NI는 실제 주행 조건을 모사하는 ‘다이나믹 HTFB’ 테스트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해, 테스트 시간은 줄이고 신뢰성은 높였다. 전기차 시대에 맞는 새로운 테스트 기준이 필요한 지금, NI의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전력 효율 개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전력 전자 분야의 기술 혁신은 이미 우리 삶의 근간을 새롭게 재편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SiC(실리콘 카바이드) 모듈은 기존의 실리콘 기반 소자에 비해 월등한 고온·고전압·고주파 동작 특성을 바탕으로 전력 손실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열 관리 및 시스템 소형화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부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우수성은 태양광 발전, 전기차 인버터, 산업용 모터 드라이브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 변환을 실현함과 동시에, 에너지 절감을 통한 환경 보호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피니언이 최근 ‘Power and sensing Selection Guide 2025-2026’ 백서를 업데이트하며, 전력 소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게재했다. 이를 바탕으로 3상 스트링 인버터의 추세 및 요구사항과 관련 제품을 살펴봤다.
자동차 전력 수요 급증으로 기존 릴레이·퓨즈 시스템은 한계에 직면했다. 특히 전기차는 효율적 전력 분배와 공간·무게 최적화가 필수다. 이런 가운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의 STi2Fuse는 실시간 부하 모니터링·제어와 I2T 차단 커브 기반 와이어 선경 최적화 기능을 제공해 고장 시 즉각 보호·자동 복구를 지원한다. 기존 대비 약 25% 경량·소형화로 차량 공간 절약과 전력 분배 아키텍처 최적화를 실현하며 유지보수 용이성과 시스템 퍼포먼스를 극대화한다. 이에 본지는 최영민 ST 차장과 만나 STi2Fuse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가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의 차세대 R2 플랫폼에 트랙션 인버터용 전력 모듈을 공급한다. 공급은 2026년부터 시작되며, 인피니언의 시장 주도형 HybridPACK™ Drive G2 제품군 내 실리콘 카바이드(SiC) 및 실리콘(Si) 모듈이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