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엽 : 라이다와 라이다 간의 간섭은 없는지요?( 내차와 다른차간의 라이다와의 간섭등) , 감지하기 어려운 대상물이 있을까요?
keti1 : 직직성으로 인해 쏜 방향으로만 반사되어 돌아 오는 광원을 센싱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는 최소화되어 있읍니다
김*훈 : Lidar에서 Radar로 기술이 변화 되가고 있는데, Lidar의 가장 강점이 무엇인가요?
keti1 : 라이다의 강점은 전방 물체의 위치와 거리에 대한 정확도와 정밀도라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저가격입니다.
이*주 : NFC 안테나에 개발 및 양산 적용 가능 할까요
KETI2 : 가능하다고 봅니다. 현재 개발 회사도 있구요.
정*래 : 휴대폰 안테나에 이미 LDS기술이 기상용화 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기술대비 장점이 무었인가요?
KETI2 : LDS랑은 공정이 완전다르죠. 오늘 소개한 기술은 2차원 배선시 대기중에서 대면적으로 아주 짧은 시간내에 공정이 완료되는 장점이 있는 것이죠.
윤*섭 : 음량 자동조절이라는 기능이 주변 소음에 반응하여 소리를 조절할수도 있다는 건가요?
KETI2 : 현재의 자동 조절 기술은 외부의 입력에 대한 부분이 없습니다. 다만, 외부 입력(소음)에 대한 모듈을 추가하고, 환경 모델링하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개발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우 : ITU-R BS.1770-3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요?
KETI2 : ITU-R BS.1770-3 기준은 디지털 오디오의 음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정의한 표준 규격이고요. 이를 유럽의 경우에는 EBU R128 권고를 통해서, 미국은 ATSC A/85, 우리나라는 TTA 표준을 통해서 기준 음량을 -24dB로 정하고, 그 측정방법은 ITU-R BS.1770-3으로 정하였습니다. ITU-R BS.1770-3은 이전 1770-2 표준에 비해서 gating이라는 측정 방법을 추가한 것입니다.
박*우 : 산화그래핀 분석 결과중 XRD에서 60분에서 peak이 더샤프하지 않은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KETI1 : 산화그라핀은 XRD에서는 결정도 데이터가 중요하지않고 그라파이트 층간거리를 나타냅니다. 60분에서 층간박리가 되었기 때문에 층간거리가 랜덤하게 나타나서 샤프하지않게 측정되었습니다.
김*식 : [질문] 현재 꿈의 소재 그래핀을 활용하여 산업체에 잘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베스트 프랙티스의 예를 한번 들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KETI1 : 지금 상용화된 제품으로는 중간제로서 잉크 및 페이스트화를 달성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센서에 연구중입니다.
강*완 : 특허출원 여부.범위 알고싶습니다.사업화 하려는 의사 있는데요.특허 방어 완벽성 검토 요구되어서요.
KETI2 : 현재 특허 몇건이 출원되어 있구요. 현재 일부 보강하여 출원중입니다. 특허 방어는 문제 없을듯합니다.
김*환 : 현재 4채널 영상을 재구성하는 것 까지는 보았습니다. 더 나아가 영상의 주변 물체를 tracking하는 기술까지 개발되었나요?
KETI3 : 차량에 적용할 경우 BSD까지는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직까지 tracking에 대한 연구는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김*규 : 4대의 카메라의 영상을 처리할 경우 처리용량에 따른 어려움이 있을 듯 합니다만 적용과정에서 고려할 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KETI3 : 저희는 고속화를 위해 LUT 을 사용하였습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강정규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