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 : HIL을 NI 이용해 구축할때, 기 보유한 타사 양방향파워서플라이, 로드를 통합해 구성이 가능할까요?
NI3 : 넵 NI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는 타사 양방향 파워서플라이를 제어할 수 있는 TCP/IP, CAN 등의 인터페이스를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합하여 구성이 가능하십니다.
윤*은 : OBC 입력필터부분의 주파수 특성도 측정할수 있나요
NI3 : OBC 입력 필터 부분의 신호 레벨에서의 실제적인 주파수 특성을 의미하시는 것인지요!? 본 ITS 솔루션은 NI PXI 시스템을 기반하고 있으므로 해당 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오실로스코프와 같은 디바이스를 추가하여 사용자 목적에 맞는 커스텀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십니다
박*구 : Python 기반 오픈소스 AI 워크플로우도 많이 쓰이고 있는데, NI의 Nigel이 제공하는 고유한 장점이나 경쟁 대비 차별성은 무엇인지요?
NI2 : 수년간 NI의 PXI및 DAQ와 같은 수많은 하드웨어 제품과 LabVIEW와 같은 소프트웨어의 정보들이 축적되어 만들어진 database를 가지고 있기에 NI의 제품을 사용하실때 필요한 정보들을 얻는 것에는 다른 생성형 AI 대비 높은 정확도를 지녔습니다.
최*빈 : Nigel AI Advisor가 LabVIEW 코드 또는 TestStand 시퀀스를 해석·생성할 때, 정확도는 어느 정도이며 복잡한 사용자 정의 함수도 지원 가능한가요?
NI1 : 안녕하세요, 정확도는 수치적으로 표현할 수 는 없지만, 경험적으로 코드/시퀀스의 해석 부분은 매우 신뢰할 만하며, 설명또한 자세하고 정확합니다. 불행히도 현재 코드 생성은 지원하지 않으나, 향후 지원할 예정입니다. Nigel은 진화하고 있고 그 기능도 향상 될 예정이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활용 부탁드립니다. 답변이 되셨을까요?
NI1 : 또한, 예제 뿐 만아니라 사용자가 작성하신 함수도 동일하게 분석 및 설명을 해줍니다.
박*구 : 테스트 커버리지 평가 시, AI가 단순 통계 기반이 아니라 기능 단위·경계 조건 기반 커버리지를 계산하여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는지요?
NI3 : 안녕하세요, 고객님. 아쉽게도 아직은 해당 기능까지는 제공하지 않으며, 현재는 지식 제공, 설계 조언, 문제 해결등 Advisor 역할에 조금 더 치중 되어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NI는 관련 소프트웨어에 지속적인 투자를 할 예정이므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최*빈 : PXI 기반 PMIC 테스트 아키텍처에서 고주파 잡음이나 트랜지언트 응답 특성을 측정할 때, AI가 보정하거나 최적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메커니즘은 무엇입니까?
NI4 : 현재 TestStand 용 Nigel AI advisor는 측정값을 직접 보정하거나 최적화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지식 제공, 설계 조언, 문제 해결 등 Advisor의 역할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다만 NI는 관련 소프트웨어에 지속적인 투자를 할 예정이며 현재는 질문에 대한 답변과 같은 소규모 작업 지원만 가능하지만, 추후 대규모 작업 및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제공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광 :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 동력 시스템 테스트의 정확도 향상 기법에서는 특징으로 기억하고 싶은 아이템으로 다양하고 많이 있겠으나 그 중에서도 특히 마인드가 뛰어나고 기술면에서 탁월함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간추린다면?
NI1 : HIL 기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기존의 약 15000개의 테스트 트텝과 고전압운영을 해야하는 어려움속에서 HIL 기법을 사용하여 테스트 시간을 1/20 으로 줄이고, 출시 기간을 앞당긴 시스템등을 매우 기술적으로 뛰어나나고 할수 있겠습니다. http://sine.ni.com/cs/app/doc/p/id/cs-15982
이*진 : FPGA 시뮬레이션은.. xilinx 나 intel 제품 적용이 가능한가요? 업체별로 다른 부분이 있는데요..
NI1 : 현재 NI사는 xilinx 기반의 FPG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ine.ni.com/cs/app/doc/p/id/cs-15982 미국자동차공학회에 논문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실제 적용은 일본의 스바루사에 적용되었습니다.
김*주 : 통신하면서 처리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은데요! PXI로 처리시 신호처리 속도는 얼마이며, 프로그램이 복잡할 경우 처리 및 응답속도가 느려질 가능성은 없는지요?
NI1 : 넵 가장 중요한 부분을 질문주셨는데요. RF Path 문제로 인해서 Radar 시뮬레이션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은 얼마나 가까운 사물을 모사할수 있는가 입니다. 현재 NI 솔루션을 통해서 4m 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캘리브레이션을 통해서 좀더 가까운 데모를 모사고 있습니다.
정*수 : 차량용으로 나온 라이다나 레이더를 소형선박 같은데 적용이 가능할까요?
NI1 : 현재 NI 사와 Konrad 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은 Target Simulation 이라고 해서 주변 사물 (사람,챠량) 등을 모사하는 기술을 구현하고 있어서 차량용 레이더가 선박에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답변은 명확하게 드리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이*훈 : 라디오 튜너 개발중인데 페이즈 노이즈의 한계치는 어떻습니까?
NI1 : VST2.0의 경우 900M 주파수 대역에서 10k 오프셋일 때 120 정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장비의 spec shee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ni.com/pdf/manuals/376626a.pdf
김*수 : DPD는 일반적인 헤드폰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과 유사한 구조인가요?
NI1 : 헤드폰의 노이즈 캔슬링은 패시브이지만 DPD는 실제 신호를 기반으로 측정을 하여 적용되기때문에 다른 개념입니다. 말씀하신 부분은 RF 장비의 noise compensation 기능을 생각하시면 유사할 것 같습니다.
김*수 : 앞 자료에서FMCW 트렌시버 아키텍처 내부에 LPF라든가 필터들이 있었는데 이 필터들의 계수값이 변경 가능한지요?
NI1 : 추후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호 : 자율 주행차에서 레이더와 카메라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레이더는 금속 제질에 난반사 등으로 오류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난반사 등으로 여러 정보에 대한 오류 발생 시 어떻게 처리되는지 궁금합니다.또, 레이더 센서가 몇개가 장착되는지요?
NI1 : 자율주행 등급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6~14개 정도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율주행단계 에서는 레이더 만은 사용해서는 말씀해주신 이유로 정확한 타겟 분석이 제한적입니다. 카메라 라이더 각종 센서 융합이 필요할 것입니다
무* : 실시간 아날로그 데이터 수집량의 한계는 없나요?
NI1 : 서버의 한계는 당연히 존재합니다. 일본, 유럽의 자동차 회사들은 클라우드 베이스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NI 장비와 DIAdem data find 서버라는 기능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김*호 : NI 경우, 혹 측정데이터는 별도의 인터페이스로 외부로 전달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실시간일까요? 아니면 어느 정도의 delay 는 있을까요?
NI1 : 우선 측정데이터는 NI 장비에서는 실시간으로 전송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세계에서 스트리밍 기술이 가장 뛰어납니다. 그리고 외부인터페이스라면 TCP나 모드버스 로 전송한다면 delay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전송량 따라 다를 수 있어서 차 량 충돌시험이나, 국방항공같은곳에서는 중간에 큰 메모리를 사용하곤합니다.
김*호 : [질문] 번외 질문입니다만, NI insight 솔루션을 재난 감지 솔루션으로 주요 사회 인프라에 적용해도 훌륭한 것 같은데요. 이런 분야에도 솔루션이나 향후 로드맵이 있을런지요?
NI1 : 넵 좋은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환경뿐 아니라 물류쪽에서도 요청이 있는 상태 입니다. 더확장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남 : Azure나 Bluemix등 Cloud와 연동 환경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NI1 : 넵 현재 PI 서버를 통해서 외부 클라우드와 연동화고 있습니다.
박*상 : 오늘 정말 유익한 세미나였습니다..고맙습니다..^^ 여러 제어 시스템과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의 조합이 가능한지요?
ni1 :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 NI cRIO / sbRIO 시스템에서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쳐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제어 시스템과의 통합도 가능합니다.
서*준 : 카메라 이더넷 통신방식 외에 다양한 고속 카메라 통신방식이 상용화 되어 출시되고 있는데 ni의 로드맵은 어떻게 되나요? hs-link방식, coaxpress 방식등이 고속 카메라용으로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ni1 : 네 다양한 고속 인터페이스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만, NI 는 hs link 방식은 로드맵상에 있으나 coaxpress 방식은 현재는 지원예정이 없습니다.
(주)채널5코리아 |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A동 1824호 | 사업자등록번호 : 113-86-36448 | 대표자 : 명세환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은성 | 발행인, 편집인 : 명세환 | 전화 : 02-866-9957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 01366 | 등록일 : 2010년 10월 40일 | 제보메일 : news@e4ds.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e4ds뉴스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5 e4ds News. All Rights Reserved